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기업이 수림한 장기적인 목표와 방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사적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    

 

CSF

MIT 경영 대학원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시스템 실현을 위한 기법의 하나로,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3C 분석

기업이 표적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 경쟁사, 자사를 분석하여 자사의 성공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일본의 경제평론가 오마에 겐이치가 제안

 

SWOT 분석

기업의 내,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은 부각, 약점은 보완, 기회는 활용,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가 고안

 

5-FORCE 분석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5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미국의 경제학자 마이클 포터가 제안

 

7S 분석

조직 내부의 역량, 체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전략 경영체제에 적합한 내부 역량의 판단 방법론으로 사용

조직의 강점과 약점, 조직 문화 등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도구

7요소 : 전략 / 시스템 / 구조 / 공유된 가치 / 기술, 역량 / 사람 / 스타일

 

6시그마

1987년 모토로라에서 창안된 방법론으로 생산현장의 무결함을 위해 시작된 불량률 축소 운동(측정 -> 분석 -> 향상 -> 관리)

 

벤치마킹

특정 분약에서 우수한 상대를 모델로 하여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앞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꾸준히 노력하여 자기 혁신을 하는 경영 기법이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인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들이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혁신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 As-Is(현행 업무 프로세스) / To-Be(향후 업무 프로세스)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미리 정의된 사람 및 정보 자원과 업무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 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으로서 , 기업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자 방법론

 

RTE(Real-Time Enterprise)

기업 내, 외부에 걸치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

 

PI(Process Innovation)

기존의 업무처리 방식을 정형화하고, 최적의 프로세스를 재구축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비지니스 프로젝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손학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패키지 시스템

* APICS : 수주,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 경영 자원을 점검, 계획하기 위한 종합 정보시스템

* 가트너 그룹 : 제조 업무 시스템을 핵심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 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 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

* MRP : 재고 품목에 대한 수요가 파생 수요일 경우 보다 복잡한 재고 계산이 필요하여 고안된 기법으로 재고 계획과 통제 시스템으로 구성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 구성요소

      1. VBM : 기업 가치의 극대화를 기업의 궁극적 목표로 함

      2. ABM :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제 활동에 근거하여 정확한 원가를 계산하고 관련 활동과 원개대상에 대한 

      2. ABM : 성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관리 체계(ABC를 이용)

      2. ABC : 원가의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제품의 원가를 계사하는 원가 계산 방법

      3. BSC : 매출액, 순이익 등 과거 성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했던 기업 성과 측정에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하여 기업

      3. BSC : 의 성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 모델

      3. BSC : (4가지 관점 : 재무적 관점 / 고객 관점 /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 학습과 성장 관점)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정보 자언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방법으로, 정보 활용의 효율성을 초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IMF를 겪으며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 등을 줄이려는 관리 기법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기업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부터 설계, 생산, 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를 관리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의 요구나 의견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실시하므로 고객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등장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영 기법

 

MDM(Master Data Managemet)

기업의 내, 외부에 산재해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모든 활동의 집합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 선호도,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로, 기업이 고객의 정보를 분석 및 통합하여 관리하는 CRM에 반대되는 개념(주용기능 : 개인용 데이터 저장소 / 개인용 데이터 분석 / 제안 요청서 / 권한 관리와 역 메시징)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에 운영되는 여러 종류의 플랫폼(DBMS, OS 등) 및 애플리케이션(ERP, SCM, CRM 등)들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통칭(구성 요소 : 어댑터 / 플랫폼 / 브로커 / 업무흐름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EAI를 통해 기업 내부의 그룹웨어, 인트라넷, 텍스트 파일, 이메일 등의 데이터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모두 통합해 하나의 웹 화며으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시스템으로, e포털이라고도 한다

(EIP 포털 분류 : 퍼블리싱 포털 / 퍼스널 포털 / 커머설 포털 / 엔터프라이즈 포털)

 

EKP(Enterprise Knowledge Portal)

한 기업의 내, 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단일 창구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정보 포털 시스템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기업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으로, 기업 환경이 지적 재산의 중요도가 부각되는 지식 기반 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로게 조명하는 접근 방식

 

EA(Enterprise Architecture)

기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정보기술)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기본 요소 : 비즈니스 아키텍처 / 데이터 아키텍처 /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 기술 아키텍처)

 

BI(Business Intelligence)

기업 내부에 축적된 대량의 정보를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정리, 분석하여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을 총칭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기업 정책, 가격 정책, 마케팅 전략, 이벤트 등 기업 운영에 사용되는 비구조적이고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 되지 않는 문제, 즉 주로 반구조적인 문제로서 일부 측면은 계량화할 수 있으나 일부는 주관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는 문제에 관해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전략 정보 시스템(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자사의 핵심 업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경영 기법

 

ITO(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

프로그래밍이나 인터넷 등의 IT 관련 업무들을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영 기법으로, BPO의 하위 개념에 속함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시간, 가용성, 성능, 복구 등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는 계약

 

SLM(Service Level Management)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은 SLA(서비스 수준 계약)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

 

ITSM(IT Service Management)

서비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IT 서비스의 계획, 설계, 제공,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 등을 의미(구성 요소 : 프로세스 / 인력 / 조직 / 기술)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IT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으로, IT 조직이 기존의 기술 중심적인 운영에서 사용자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고객 지향적인 운영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각자 개별적인 IT 관리 관행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영국 정부가 다양한 IT 서비스들의 관리 방법들을 모아 만든 표준적인 참고문헌

 

ISO/IEC 20000

IT 서비스 관리(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으로,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의 필요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명시

 

전자상거래

  • 정의
  • 전자거래 기본법 :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 전부 혹은 일부가 전자문서 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래
  • OECD : 일반적인 개인과 조직 모두를 포함하여 텍스트, 음성, 화상 등의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처리와 전송에 기초한 상업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
  • ISACA :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 공급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과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
  • European Commission : 전자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
  • 유형
  • B2C(Business to Customer)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으로 소비자에게 유, 무형의 재화를 제공, 판매 및 중개를 한다
  • B2B(Business To Business) : 특정 기업 간의 CALS 및 EDI를 통한 수주, 구매, 조달 및 납품 등과 관련된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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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S

1985년 미국 국방부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군수 물자와 기술의 흐름을 합리적으로 통제하여 군수품 납품 체계를 개선할 목적으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CALS는 제품의 조달에서 설계, 개발, 생산, 운용, 유지보수에 이르는 제품의 수명 주기 전반에 대해 서류, 도면, 거래 등 모든 기술정보 등을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합니다. CALS는 이후 전자상거래로 개념이 확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 B2G(Business To Government) : 조달, 행정, 인증 등과 관련된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 C2C(Customer to Customer) : 소비자 간의 일대일 거래가 이뤄지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 구매자와 공급자가 되는 것
  • e-마켓플레이스 : 인터넷 상에서 다수의 기업 간, 공급과 수요 간에 유발되는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시장을 의미(4가지 유형 : 카탈로그형 / 경매형 / 역경매형 / 교환형)
  • 발전 단계 : 단방향 통신 단계 / 데이터베이스 접속 단계 / 데이터 교환 단계 / 프로세스 공유 단계
  • Escrow(조건부 양도증서) 서비스 : 전자상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가 문제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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